밖에서 메일 매일 사먹는 커피값 무시할 수 없습니다. 커피를 끊을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고민하게 되는 것이 직접 핸드드립으로 원두커피를 마셔야 하나 생각하게 됩니다.
맛있는 커피를 마시고 싶고 용돈도 아끼고 싶고
핸드드립 커피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으면 제일 먼저 '어떤 원두를 골라야 하지'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커피원두를 고를 때 여러가지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이 많이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 두 가지만 먼저 알려드립니다.
첫번째 나의 입맛에 맞는 커피원두를 찾아야 합니다.
핸드드립 커피를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 제일 먼저해야 할 것은
나의 입맛에 맞는 원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맛을 좋아하는지
어떤 맛을 별로라고 느끼는지 먼저 나의 입맛을 알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커피샵에서 판매하는 커피를 주로 즐겨 오셨다면
나는 어떤 향과 맛의 커피를 좋아하는 지 잘 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그냥 난 신 맛이 좋아 또는 쓴 맛이 좋아하는 정도일지도 모릅니다.
커피레는 달고 쓴 맛 외에도 정말 다양한 맛, 향과 느낌이 존재합니다.
이런 부분은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직접 접해보지 않고는 알 수가 없습니다.
1) 원두를 선택할 때 우선 커피 품종부터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커피품종 : 아라비카, 로부스타
커피 원두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 주요 품종의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라비카(Arabica)
품질 특징: 고급 커피의 대표 품종으로 , 섬세하고 부드러운 맛, 고급스러운 아로마를 제공합니다.
생산지: 중남미,아프리카, 아시아 등 여러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향과 풍미: 다양한 아로마와 풍미를 가지며, 과일, 꽃, 초콜릿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카페인 함량: 로부스타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낮습니다.
로부스타(Robusta)
품질 특징: 강한 맛과 진한 풍미를 가지며, 특유의 쓴 맛이 강조됩니다.
생산지:주로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되며, 주로 낮은 고도에서 재배됩니다.
향과 풍미: 쓴 맛과 톡 쏘는 느낌이 강도되며 초콜릿, 목련, 나무 등이 특징이 있습니다.
카페인 함량: 아라비카에 비해 더 높은 카페인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부스타는 아라비카보다 저렴하여 예전에는 일반적인 아메리카노 커피나 저가형 커피에 블랜딩하여 많이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저가형 유명 커피샵에서도 로부스타로 블랜딩하지 않고 아라비카 품종으로 블랜딩하여 많이 사용합니다.
2) 커피원두의 유형을 알고 구매해야 합니다.
블래드커피, 싱글오리진, 스페셜티 커피 중에서 선택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원두를 핸드드립으로 마셔보면서
나는 블랜딩한 커피를 좋아하는지 아니면 그 특유의 독특한 맛과 향을 지닌 스페셜한 커피를 좋아하는지를 알게 됩니다.
블랜드커피
일반적인 커피샵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원두가 블랜딩된 커피원두입니다.
블랜드 커피는 둘 이상의 다른 종류의 원두를 혼합하여 만든 커피를 말합니다. 이러한 혼합은 특정한 맛과 향을 만들기 위해 여러 종류의 커피를 조합하는 것으로, 각 원두의 고유한 특징을 조하롭게 결합하여 새로운 맛과 향을 만들어 냅니다. 블랜드 커피는 커피 로스터 또는 제조사에 따라 아양한 방법으로 조합됩니다.
원두커피를 구매하면 원두봉투 상품 설명란에 어디산 원두 몇 퍼센트 % 어디산 원두 몇 퍼센트 %라고 적혀있습니다.
블랜딩된 커피를 커피샵에서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커피원두는 생산하는 기후나 생산 환경의 제조방식에 따라 맛과 향이 달라지기에 커피의 일정한 맛고 향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원두를 조합하여 블랜딩하여 사용합니다.
싱글오리진
싱글 오리진은 특정 지역에서 생산한 커피원두를 말합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토양, 기후, 고도, 작물 품종 등이 커피의 영향을 미지는 것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커피가 한 지역에서 유래할 때, 그 지역의 고유한 특성이 커피의 풍미에 반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싱글 오리진 커피는 특정 지역의 토양, 기후, 고도 등의 영향을 받아 그 지역만의 고유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티오피아 예가체프(Yirgacheffe) 지역의 커피는 깨끗하면서도 꽃향 가득한 아로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페셜티
미국 스페셜티 커피협회(SCAA)의 평가를 거쳐 기준 점수 80점 이상을 받은 우수한 등급의 커피를 말합니다.
특정 지역이나 품종에서 나오는 원두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고유한 향, 풍미, 산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스페셜티 원두
파나마 게이샤 :
이전까지 세계 최고의 커피로 평가 받았던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커피의 가영을 뛰어 넘어 세계 최고의 커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이 나뉘어집니다. 전통적인 커피와 향미가 달라서 색다른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좋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과일,초콜릿, 꽃, 캐러멜의 향이 납니다.
커피 원두를 선택함에 있어서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 두 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위의 내용을 고려하시고 커피원두를 구매하실 때에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하는 커피원두 정보를 먼저 확인해보세요